Pocket Funding's Report
&
Guide to Investors

온투법 시행관련 포켓펀딩 준비사항 공유

본문

최근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온투법)  시행 관련하여 포켓펀딩의 등록 진행 여부 등에 대한 투자자 분들의 문의가 증가하여 

등록과 관련한 각 이슈별 종합적인 진행상황 및 당사가 추진 중인 등록 준비 일정 등을 공유드립니다.


온투법 시행으로 투자자한도가 축소 되고 취급가능한 물건의 종류가 줄어드는 등 

단기적인 매출의 감소와 전산관련 물적 인적요건 강화, 준법감시인 도입 등 비용의 증가가 동시에 예정되어

P2P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온투 등록 여부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포켓펀딩은 2020년 초 오프라인 대부로의 전환 가능성을 진지하게 고려하였으나 

결과적으로 온라인 투자중개업 등록을 추진하여 P2P업을 계속 하는 것으로 내부적인 의사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역설적으로 강화된 규제 등으로 기존의 P2P 회사들의 상당수가 등록을 포기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단기적인 수익감소 등을 감내하더라도 제도화 되는 온라인 투자업에 잔류하여 투자자 여러분과 더불어 

P2P산업의 장기적인 성장에 따른 과실을  공유하는 것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등록 진행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들이 따르겠지만 최대한 문제점들을 해소하여 등록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저희가 예상하는 등록 신청 시점은 2021년 1분기 입니다. 등록 신청시 필요한 주요 요건 들에 대한 당사의 준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본금 요건


(1) 자기자본요건

이번 온투법 시행으로 기본적인 법정 자본금(자기자본)이 기존 금융위원회 등록대부 3억원에서 5억원으로 증액 되었습니다.  

포켓펀딩은 포켓핀테크와 포켓핀테크대부 중 상대적으 로 재무구조가 좋은 포켓핀테크대부를 온라인투자중개업으로 전환하고자 준비중입니다.

기존 핀테크를 통한 100% 자회사 구조가 불가능하게 됨에 따라 핀테크의 대주주 2인이 대부 지분 100%를 인수하고 대부 법인의 일부 증자를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2019년 말 기준 포켓핀테크 대부의 자본금은 350,000,000원이며 자기자본(자본총계)는 376,552,370원 입니다.   

2020년 말 기준으로 최종적인 자기자본 내역이 나오면 부족한 금액을 기존 주주들이 증자 한다는 계획입니다.


(2)부채비율 요건

자기자본과 함께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부채비율 200% 이하" 유지 조건은 

현재 포켓핀테크 대부가 부동산 유입 또는 투자자 원리금 수취권 인수등을 하면서 금융기관 등을 통하여 차입한 금액이 

약 15억원에 달하여 현재 등록 진행에 가장  큰 장애가 되는 요소 입니다.

부채 내역은 제도권 금융기관 5.6억원(법인소유부동산담보대출), P2P대출 1.5억원(근저당권유동화대출, 채권은 100%회사소유), 

대표이사 등 주주 차입금 약 7.5억원 입니다.

이중 P2P대출(경매 진행에 따른 근저당권 유동화) 과 주주 차입금은 2020년 9월 예정된 경매 배당금으로 

상당 부분 해소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2020년12월~2021년1월 배당금 수취 예상)


따라서 당사가 예상하는 배당금 회수와 증자 이후 부채 비율은 200% 이하로 안정적으로 관리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 인적요건


(1) 준법감시인

2019년 9월 포켓펀딩은 온투법 시행에 대비하여 선제적으로 준법감시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금융기관 10년 이상 재직 경력자(SK증권 기획팀 근무)를 준법감시인으로 채용하였습니다.  


(2) 전산인력

포켓펀딩은 주요 전산 운영을 퍼니피그에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수 전산인력 1명 확보의 조건을 적용 받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년째 당사에서 근무중인 직원 1인은 당사 입사전 주요 채용관련 사이트에서 3년 이상 전산관련 경력을 쌓은 바 있으며 

이를 근거로 당사는 해당직원을 전산운영 인력으로 하여 등록 신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만약 해당직원이 전산 인력으로 인정받지 못하게 되면 개발 관련 신규 인력 1인을 추가 채용하는 방안도 동시에 검토중입니다.  


(3) 심사/채권관리 등 기타

포켓펀딩은 등록신청 임박 시점에 2인 정도의 심사 및 채권관리 관련 인력을 신규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에 대비해 부족한 업무 공간을 확보하고자 사무실 확장 이전을 완료하였습니다. 



3. 물적요건

온투법 시행에 따라 백업서버, 방화벽강화, 사이트 업그레이드 등 전산관련 물적 요건의 강화가 예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당사는 전산위탁운영사인 퍼니피그, 예치금 분리보관기관인 웰컴페이먼츠(웰컴저축은행)과 협의하여 차질이 없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4. 규모확대

2021년 온투법 적용 유예기간이 끝나는 시점에 당사가 예상하는 등록 업체의 수는 20~30개 내외 입니다.

대형사 위주로 재편될 온투업계에서 경쟁력과 자생력을 갖추기 위하여 당사는 현재 건전한 채권을 보유하고 있는(연체율 0%) 

복수의 P2P업체들과 합병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M&A라는 것이 사실 워낙 성공확률이 높지 않기에 결과를 장담하기에는 어려우나 

포켓펀딩은 M&A 진행 시 피흡수 합병이 아닌 인수주체로서 딜을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계획하는 합병이 성사될 경우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예상하여 지속적으로 합볍을 통한 볼륨확대 전략 또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투자계산기

투자금액

수익률

상환방식

만기

월입금받을금액(세전)0

총 예상 수익(세전)0

투자순서

  • 01.회원가입 포켓펀딩 회원으로 가입하세요.

    회원가입
  • 02.가상계좌 발급 가상계좌를 발급 받으세요.

    계좌발급
  • 03. 예치금 입금 가상계좌로 예치금을 입금하세요.

    입금하기
  • 04.투자하기 예치금으로 상품에 투자하세요.

    투자하기
  • 05.원천징수 정보입력 원천징수 정보를 입력하세요.

    정보입력
  • 06.환급계좌 등록 및 변경 수익금 환급계좌를 등록해주세요.

    계좌등록
상품보기